카테고리 없음

콜드체인 관련주 (백신, 쿠팡, 택배 등)

청년정보단 2021. 6. 22. 22:44
반응형

안녕하세요 청년 정보단입니다. 요즘 아무래도 코로나19로 인해 직접 사는 것보다 배달을 이용해 물건을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름이 다가오기 시작하면서 집 밖으로 나갈 일이 더욱 적어지면서 자연스럽게 배달을 신청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죠 그렇다 보니 자연스럽게 적정한 온도로 운반하는 콜드체인과 관련된 주식들이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오늘은 배송 및 배달과 관련된 쿠팡, cj택배, 콜드체인 관련주를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콜드체인

콜드체인(Cold Chain)은 저온 유통체계입니다.
온도 관리가 필요한 신선한 식료품, 의약품을 포장, 운송, 취급, 저장, 유통, 배달 등 유통 과정 전반에서 온도를 제품에 맞는 적정 온도를 유지하여 제품의 품질과 안전을 보장하는 유통시스템입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쉽게 접하는 식료품은 물론이고, 온도 변화에 따라 화학 성분 및 제품 성질에 변화가 발생하는 화학제품 그리고 백신 등 의약품은 생명과도 직결되어 있기에 유통과정에서 온도 조절이 필수적입니다.

 

 



특히, 백신은 대부분 2~8 ℃ 보관이지만 화이자 코로나19 백신은 -75℃, 모더나는 -20℃에서 보관이 필요하다. 화이자/모더나 코로나 19 백신 외에는 크게 걱정이 없지만 점차 날씨가 더워지면 콜드체인의 중요성을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화이자, 모더나의 mRNA 백신 국내 생산과 관련하여 주요 제약사와 협의가 진행 중에 있으며, 국내 업체들도 mRNA 백신 도입을 진행하고 있어 콜드체인 관련주에 관심이 몰리고 있습니다. 한 가지 참고할 만한 것은 mRNA 백신을 냉장보관(2~8도)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도 꾸준히 개발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나이벡이 해당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대한과학

 

콜드체인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대한과학은 국내 최대 실험기기 종합서비스 기업으로 바이오, 화학, 전기 전자 등 다양한 분야의 기기를 개발 및 유통하고 있다. 
대한과학은 의료사업부 '대한메디컬'을 신설하며 연구실험기기 시장에서 축적된 의료기기 제조와 유통망을 기반으로 의료기기 시장까지 진출하고 있다. 콜드체인 관련, 대한과학의 초저온 냉동고는 사람의 세포나 혈정 등 시료를 보관할 수 있는데 영하 95℃온도로 순간적으로 냉각시켜준다. 이러한 대한과학의 냉동고는 실제 조달청에서도 국내 코로나 19 백신 공급과 맞물려 납품하는 등 대한과학의 관련 제품에 대한 국내외 인지도가 높아졌다.


서린바이오


콜드체인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서린바이오는 바이오 약품 연구 개발하는 바이오 인프라 사업과 치매 조기 진단 키트, 위생/살균 솔루션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서린바이오는 혈장 단백질 연구를 비롯해 혈액으로 질병을 진단하는 바이오맵스칩을 개발하는 등 진단키트 관련 사업 역시 원활하게 펼치고 있다. 코로나 19와 관련하여 서린바이오의 살균수 제조장치인 '에코트리' 역시 주목받고 있다. 서린바이오는 콜드체인 테마 관련하여 물품 특성에 따라 실온, 냉장, 냉동 보관 시스템 운영과 저온 특수 배송 물류시스템을 통해 콜드체인을 구축하고 있어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다. 서린바이오는 콜드체인과 함께 삼성 바이오로직스, GC녹십자, LG화학 등에 시약 등 바이오 의약품 생산과 관련된 원재료를 납품한 바 있어, 최근 mRNA 백신 위탁생산으로 떠오르는 삼성 바이오로직스, GC녹십자 뉴스에도 영향을 받고 있다.

 

일신바이오


콜드체인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일신바이오는 생명공학 연구용 장비와 의약품, 백신, 기능성 식품을 ​대량 생산하기 위한 산업용 대형 동결건조기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바이오장비 전문기업이다. 일산 바이오는 종속회사인 일신바이오 베이스가 초저온 냉동기술을 이용한 동결건조기, 초저온 냉동고, 혈액 냉장고를 생산, 판매하며 콜드체인 관련주로 주목을 받았다.

 

태경케미컬

콜드체인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태경 케미컬은 탄산가스 사업을 주력으로 하여 액체탄산과 드라이아이스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다. 태경케미컬은 마켓컬리, CJ푸드, 쿠팡 등 신선식품 업체들에게 드라이아이스 공급이 늘어나며 매출과 영업이익 늘어나고 있다. 태경케미컬은 콜드체인 관련하여 드라이아이스 공급이 가능한 업체이기에 콜드체인 테마주로 움직이고 있다.

 



광림

콜드체인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광림은 유압크레인 및 특장차 제조판매 등을 하고 있다. 기존 사업에서 첨단 가전 및 사무용 기기에서 사용되는 Hall Sensor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시작하여 스마트폰 및 디지털카메라 등 제품 영역을 확대해가고 있다. 광림은 콜드체인 운반 차량 기술을 가지고 있어 콜드체인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다. 

 


투비소프트

콜드체인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투비소프트는 기업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을 하고 있다. 투비소프트는 통합 사물인터넷(IoT) 플랫폼 개발, 농수산식품 유통 플랫폼 개발 등 다양한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으며, 아이돌 굿즈 정품인증 앱 '스타 띵'도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투비소프트는 콜드체인 관련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의 '지식서비스 산업 핵심 기술 개발 사업' 국책과제에서 AI기반의 의약품 콜드체인 플랫폼 개발로 관련주로 움직이고 있다.

반응형